보도자료
(후생신보)서울적십자병원, 종로 방문간호사 감염관리 교육
- 작성일
- 2025.05.26
- 조회수
- 93
【후생신보】 서울적십자병원(병원장 채동완)은 5월 21일 병원 별관 강당에서 종로구보건소 소속 방문간호사들에게 감염관리를 주제로 2025년 서울서북권 인력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 |
실무 역량 강화와 지역사회 감염 예방 체계를 견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정현걸 감염내과 과장의 감염의 기초 및 의료관련 감염 강의와 ▲주명미 감염관리실 수간호사의 표준주의 및 감염 예방 수칙, 법정감염병 대응 교육으로 구성됐다.
정현걸 과장은 미생물과 인체 감염 기전, 항생제 내성의 위험성, 손위생의 중요성 등 감염의 사슬과 이를 차단하기 위한 핵심 원칙을 소개하며, 감염관리의 과학적 근거와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했다. 이어 주명미 수간호사는 손위생 6단계 실습, 표준주의 및 전파경로별 주의지침, 법정감염병 대응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며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감염관리 수칙을 강조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다제내성균, 수두, 결핵, 옴 등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감염병에 대한 격리 및 노출 후 조치 방안까지 다루어, 방문간호사들의 현장 대응 능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적십자병원 관계자는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의 최전선에 있는 방문간호사들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실무에 기반한 감염관리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지역 공공보건의 질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후생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