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후생신보)서울적십자병원, 종로 방문간호사 감염관리 교육

작성일
2025.05.26
조회수
93

【후생신보】 서울적십자병원(병원장 채동완)은 5월 21일 병원 별관 강당에서 종로구보건소 소속 방문간호사들에게 감염관리를 주제로 2025년 서울서북권 인력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실무 역량 강화와 지역사회 감염 예방 체계를 견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정현걸 감염내과 과장의 감염의 기초 및 의료관련 감염 강의와 ▲주명미 감염관리실 수간호사의 표준주의 및 감염 예방 수칙, 법정감염병 대응 교육으로 구성됐다.

정현걸 과장은 미생물과 인체 감염 기전, 항생제 내성의 위험성, 손위생의 중요성 등 감염의 사슬과 이를 차단하기 위한 핵심 원칙을 소개하며, 감염관리의 과학적 근거와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했다. 이어 주명미 수간호사는 손위생 6단계 실습, 표준주의 및 전파경로별 주의지침, 법정감염병 대응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며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감염관리 수칙을 강조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다제내성균, 수두, 결핵, 옴 등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감염병에 대한 격리 및 노출 후 조치 방안까지 다루어, 방문간호사들의 현장 대응 능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적십자병원 관계자는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의 최전선에 있는 방문간호사들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실무에 기반한 감염관리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지역 공공보건의 질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후생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